> 지역 > 대전
대전과학산업진흥원 출범… 과학도시 혁신성장의 모델로 기대
황희선 기자  |  newscl@newsc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2.04  21:24:5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글로벌 과학도시 대전 그랜드디자인’ 발표
지역과학산업 성장 선도 

[뉴스클릭=황희선 기자] 대전과학산업진흥원(디스텝: DISTEP)이 4일 오전‘글로벌 과학도시 대전 그랜드 디자인(이하, 그랜드디자인)’발표하며 본격 출범했다.

‘DISTEP’은 Daejeo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for Enterprise and People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유튜브채널로도 생중계된 이날 행사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권중순 시의회 의장,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혁신본부장, 양성광 연구개발 특구진흥재단 이사장과 ETRI 등 출연연, 고영주 초대원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환영사에서 “그동안 이미지로만 그렸던 과학도시 대전을 그랜드 디자인(4개 목표와 12개 전략)을 통해 대전의 구체화된 미래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라며“앞으로 디스텝(DISTEP)을 중심으로 과학과 산업계의 굵직한 현안들을 단계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대한민국 혁신 성장의 중심 과학수도 대전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 (대전시)

대전시는 그동안 4차산업혁명 특별시 선포, 대전형뉴딜 100대과제, 인공지능기반 지능형 도시 등의 주요 정책을 통해 과학 수도로서의 입지를 굳혀왔다.

지난해에는 대덕특구의 연구 기반를 다져온 김명수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을 전국 최초로 과학부시장을 임명하고, 디스텝(원장 고영주)을 출범하여 과학도시로서의 행정체계를 완성했다.

이날 김명수 과학부시장은 그랜드디자인 발표를 통해‘시민과 함께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과학도시 대전’의 비전과 함께 △ 과학으로 잘사는 도시 △ 과학으로 즐기는 도시 △ 과학으로 편안한 도시 △ 과학으로 세계화된 도시 등 4개 목표와 지역주도융합연구혁신 등의 12개 세부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김명수 과학부시장은 발표를 마치면서 “지난 12월에 경제과학상생협의회를 신설하고, 전 참여기관이 공동으로 그랜드디자인을 실행하기 위한 세부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혁신주도적인 과학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부시장 발표에 이어 디스텝(DISTEP, 고영주 원장) 출범식이 개최됐다.

디스텝(DISTEP)은 대덕특구의 과학기술을 지역기업과 창업으로 연결하고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을 발굴·육성하는 대전시의 핵심 기획 기관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출연연 등으로부터의 전문인력 파견과 전문 직원 21명의 채용을 마무리하고 오늘 본격 출범을 공표했다.

고영주 원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디스텝(DISTEP)의 연결, 공유, 융합, 혁신 등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 대덕 특구의 자원을 지역에 연계하는 통합기획 △ 개방형 혁신 글로벌 플랫폼 구축 △ 투자분석 및 투자 효율성 제고 △ 융합 혁신생태계 조성 등의 4개 목표와 실행을 위한 8개 세부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또 그동안 중앙정부 예산과 공모사업에 주로 의존했던 지금까지의 예산투자 구조를 점진적으로 바꾸고 출연연 등의 연구역량을 지역에 접목시켜 지역주도 혁신을 이끄는 핵심기관이 될 것임을 밝혔다.

황희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신 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본부 : 대전시 동구 계족로 184-20, 305   |  대표메일 : newscl@daum.net  |  전화번호 : 042-320-7010
등록번호 : 대전 아 00168   |  등록연월일 : 2013.11.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광순  |  발행인·편집인 : 신광순
Copyright © 뉴스클릭 (주). All rights reserved.